Home chevron_right Hardware chevron_right Article

딥엑스, 자율주행차 시대 열어갈 'DX-M2' AI 칩 개발 발표!

딥엑스가 인공지능(AI) 반도체 'DX-M2'로 온디바이스 AI 시장을 공략한다. 온디바이스 AI는 데이터센터나 클라우드 컴퓨팅에 의존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를 구현하는 개념이다. 그 만큼 고성능 반도체가 필수인 데, 딥엑스는 DX-M2로 온디바이스 AI 시대를

이정원기자

Jan 18, 2026 • 1 min read

딥엑스가 딥엑스-엠2(DX-M2)라는 인공지능(AI) 반도체를 통해 온디바이스 AI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온디바이스 AI는 데이터센터나 클라우드 컴퓨팅에 의존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를 구현하는 개념으로, 딥엑스는 DX-M2를 통해 이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김녹원 딥엑스 대표는 최근 CES에서 전자신문과 만나, "DX-M2를 활용하면 최대 80%의 AI 연산을 에지(로컬) 단말에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소비전력이 5W 미만인 DX-M2를 개발해 배터리로 동작하는 모든 기기에 AI를 적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DX-M2는 최대 소비전력 5W로 초당 80조번(80TOPS)을 처리할 수 있는 반도체로, 이전 모델인 DX-M1의 5W, 25TOPS보다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최대 1000억 파라미터(100B) 수준의 거대언어모델(LLM)을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저전력 환경에서도 대형 AI 모델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전문가 혼합(MoE)' 구조를 사용했다.

김 대표는 "AI 발전으로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서버용 칩과 저전력 온디바이스 칩이 중앙과 로컬에서 시장을 넓힐 것으로 예상된다"며 "딥엑스는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해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DX-M2는 올해 말에 샘플 칩을 출시하고 내년에 양산할 예정이며, 이미 자동차 산업에서 강력한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김 대표는 "1세대 제품 업그레이드와 차세대 제품 개발을 병행하며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hardware #technology #AI chip #semiconductor #innovation #autonomous car

에이테크뉴스 이정원기자(ethegarden@nol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