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hevron_right International chevron_right Article

삼성 파운드리 디자인하우스, 올해 놀라운 실적 개선!

삼성 파운드리 생태계의 핵심 축인 디자인하우스들이 본격적인 실적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 다수의 프로젝트가 양산 단계에 들어서면서 매출 성장세가 가시화되고 있다. 15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에이디테크놀로지, 가온칩스, 세미파이브 등 삼성 파운드리 관련 디자

이정원기자

Jan 15, 2026 • 1 min read

삼성 파운드리 디자인하우스들이 실적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 다수의 프로젝트가 양산 단계에 돌입하면서 매출 성장세가 가시화되고 있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에이디테크놀로지, 가온칩스, 세미파이브 등 삼성 파운드리 관련 디자인하우스들은 올해 전년 대비 큰 폭의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가온칩스와 세미파이브는 연간 영업손익 흑자 전환을 전망하고,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영업이익은 약 6배 증가할 것으로 관측됐다.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올해 실적 추정치는 매출 2207억원, 영업이익 163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40.4%, 영업이익은 526.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온칩스는 연간 매출 1078억원, 영업이익 87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78.2% 증가하고 영업손익은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세미파이브는 올해 매출 2690억원, 영업이익 231억원으로 매출은 92.5% 증가하고 영업손익은 지난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산 매출이 최대 1026억원으로 확대될 전망인 만큼, 삼성 파운드리의 경쟁력 회복이 시작됐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디자인하우스들의 실적 개선은 삼성 파운드리의 경쟁력 회복이 시작됐다는 방증이다. 반도체 설계업체가 삼성 파운드리 공정에 맞춰 설계를 최적화하고 양산까지 연결하는 핵심 역할을 맡는 디자인하우스들은 올해 반등의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인공지능(AI) 주문형반도체(ASIC) 시장 성장도 추가적인 수주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세계 AI ASIC 시장 규모는 2025년에는 383억 달러, 2027년에는 704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삼성 파운드리도 가동률 상승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

#international #business #semiconductor #technology #growth #partnership

에이테크뉴스 이정원기자(ethegarden@nol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