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및 안보 분야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정부 및 산업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방부와 국가AI전략위원회는 국방 데이터를 활용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국방 데이터안심구역'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는 '국방 AX 거점'으로 알려진 5개소에서 이루어지며, 비정형 데이터 공유를 목적으로 합니다.
국방 데이터안심구역은 데이터안심구역과 유사한 모델로 운영될 예정이며, 중요 데이터를 안전하게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국방 AI기업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국방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산업계는 국방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최신 데이터가 AI 모델 개발과 고도화에 필수적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국방 데이터 공유를 통해 국방 AI 인프라 구축을 촉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방 AX 거점에서 제공될 데이터는 극비 정보를 제외하고, 보안등급 중·하급 데이터가 주로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양질의 국방 데이터 공유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방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산 대기업 및 AI 벤처 기업들이 국방 AX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방 데이터의 활용 조건이 개선됨에 따라 세계적인 국방 AI기업이 출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