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hevron_right Health chevron_right Article

LG CNS, 제약과 바이오산업에 진출하여 사업 영역 확장 중!

LG CNS가 금융, 제조, 공공, 방산 분야를 넘어 제약·바이오 분야로 인공지능 전환(AX)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LG CNS는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K-AI 신약개발 전임상·임상 모델개발사업(R&D)'에 용역기관으로 참여한다. 이 사업은 4년 3개월간 정부지원금

이정원기자

Jan 21, 2026 • 1 min read

LG CNS는 제약·바이오 분야로의 인공지능 전환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금융, 제조, 공공, 방산 분야를 넘어가는 전략입니다.

LG CNS는 보건복지부의 'K-AI 신약개발 전임상·임상 모델개발사업(R&D)'에 용역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4년 3개월 동안 정부지원금으로 약 371억원을 받는 대형 국가 연구과제로, LG CNS는 'AI 기반의 신약개발 임상시험 설계·지원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LG CNS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신약개발 인공지능(AI) 모델을 연계해 시너지를 높이는 통합 관리체계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합학습' 기술을 도입하여 의료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고, 전임상과 임상 단계를 연결해 신약개발 속도와 성공률을 향상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LG CNS는 제약업계에서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종근당의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APQR) 작성 작업을 에이전틱 AI로 자동화하여 품질경영시스템(QMS),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에서의 데이터 수집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한 번에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종근당은 LG CNS의 '에이전틱 AI 기반 APQR 자동화 서비스'를 도입하여 문서 생성 시간을 90% 이상 단축했다고 밝혔습니다. 김태훈 LG CNS AI클라우드사업부장(부사장)은 "에이전틱 AI 기술을 선도해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health #medical research #healthcare #hospital #doctor #laboratory

에이테크뉴스 이정원기자(ethegarden@nol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