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hevron_right Ai chevron_right Article

오픈AI, 새로운 챗GPT 고 요금제 출시! 도입된 광고로 더욱 강화된 기능을 만나보세요.

오픈AI가 저가형 구독 요금제 '챗GPT 고(Go)'를 우리나라 포함 세계에 출시한다. 무료·저가 서비스를 위한 광고 도입도 추진한다. 월 구독료는 8달러(약 1만5000원)로 챗GPT의 인기 있는 기능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AI를

이정원기자

Jan 17, 2026 • 1 min read

오픈AI는 '챗GPT 고(Go)'라는 저가형 구독 요금제를 세계적으로 출시하며, 한국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월 구독료는 8달러(약 1만5000원)로,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챗GPT의 기능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8월 인도에서 처음 선보이고 이후 170개 국가에 단계적으로 출시되었다.

챗GPT 고는 최신 모델인 GPT-5.2 인스턴트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하길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메시지, 파일 업로드, 이미지 생성 등의 기능이 이전보다 10배 확대되었다. 또한, GPT-5.2 인스턴트에서는 대화를 제한 없이 이어갈 수 있으며,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기억하고 장기적인 워크플로우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글쓰기, 학습, 이미지 생성,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챗GPT 플러스는 GPT-5.2 싱킹을 포함한 고급 모델에 더 넓은 접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메시지, 파일 업로드, 메모리, 컨텍스트의 상한이 더 높아지고, 과거 대화를 더 많이 기억할 수 있다. 또한, 코딩 에이전트 코덱스 사용을 지원하며, 레거시 모델 선택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오픈AI는 광고를 통해 무료 또는 저비용으로 챗GPT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가 더 강력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앞으로 몇 주 안에는 미국에서 로그인한 성인 사용자 대상으로 무료·고 요금제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사용자가 18세 미만이거나 그렇게 예측되는 계정에는 광고를 표시하지 않으며, 민감한 주제의 광고는 노출되지 않는다. 이를 통해 광고는 챗GPT를 지속적으로 무료 또는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것이다.

#ai #artificial intelligence #subscription #advertisement #accessibility #global launch

에이테크뉴스 이정원기자(ethegarden@nolm.kr)